개인적으로
최근에 발표된 현대차 리포트를 정리해보면
대부분 비슷한 이야기,
뭐를 해도 30만원은 문제없다?
"즉 22만원 현대차는 저평가다." 라고 이야기 중
별로 의미는 없지만
약 20여개 리포트의 평균 목표가는
31.6만 (그냥 참고용)
그렇다면 애널리스트들이 왜
이런 목표가를 예상할까?
예를 들어 계산법을 보면
1. 메리츠 증권
글로벌 Peer Group 21~22년
평균 PER이 10.1배,
현대차의 PER은 8.3배,
(21년, 22년 상반기 예상 EPS )
그러므로 현재 멀티플에
+1.8배해서 33만원이다?
• 21년 : 매출 121조, 영업이익 7.6조,
• 22년 : 매출 130조, 영업이익 8.5조,
예상 실적 + Multiple 재평가 (7.x → 10.1)
21년 : 30.3만 * 10.1배 = 30.6만,
22년 : 33.8만 * 10.1배 = 34.1만
아래는 너튜브 영상에 올린 자료,
2. 이베스트증권(7/23)
• 15~17년 PER + 프리미엄 20% 하면
목표 PER가 약 11 정도,
예상 EPS 2.93만, 목표가 33만원
- 21년 : 매출 117조, 영업이익 7.4조
- 22년 : 매출 121조, 영업이익 8.0조
예상 실적 + Multiple 재평가 (7.x → 11)시 33만원이다!!
더 안봐도 애널리스트들의 목표가
계산 방법이 매우매우 주관적,
예상 EPS는 저게 맞나? (회사마다 다른데?)
Peer Group의 기준은? (테슬라? 다임러? 도요타?)
왜 2015~2017년 상단에 프리미엄 20%? (이건 뭘까?)
등등 어떻게든 자신의 설명을 위한 논리를 펼치나
객관적이기는 매우 어려움,
즉 이런 목표 가격이 정확하지는 않다!!
큰 틀로 모두 긍정적으로 판단 중
정도만 참고하는걸로...
그동안 목표가 히스토리를 봐도
실제 가격이 예상 목표가보다 상승하면
목표가를 다시 상승,
가격이 너무 내려가면
목표가를 다시 아래로 변경
즉 예상이 아닌
보면서 쫒아가는 후행성 지표인 경우도
매우 빈번
즉 사실 아무도 모른다가 정답!!!
차라리 지난 메리츠 증권처럼
순이익과 시총의 상관계수 91%를 바탕으로
순익이 9조 정도 할수 있다면
12~14년 고점인 27만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?
라는게 훨씬 논리적이라고 생각!!
그렇다면 시장의 목표가는 별로 믿을 수 없고
메리츠 증권의 분석처럼
순익이 계속 늘어나서 9조 정도를 유지할 수 있으면,
최소 27만은 되지 않을까? 라는 것은 알겠는데
27만 + @가 되기 위한
필요한 +알파의 요인은 무엇이 있을까?
무엇을 보고 쫒아가면 될까?
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이야기 하는
30 ~ 34만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?
개인적인 정리해보면
ㅁ 30만원 이상을 위한 필수 조건 리스트,
1. 매출 120조, 영업이익 7~9조 반드시 달성
22년,23년 등 지속적으로 유지가능?
2. Multiple 을 더 받아야 함, 어떻게?
현재 7~8배 → 10~11배?
성장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데
모멘텀은 무엇?
3. 품질, 반도체 Shortage, 지배 구조, 노조 등
불확실성 제거
이것들 정리는 다음글로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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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세한 설명은 아래 너튜브에도
업로드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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