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편에서 정리한 현황에 이어서
그렇다면 현재 22만원 정도인
현대차는 싼걸까? 사도 될까?
목표가를 얼마정도로 하면 될지 생각 해보면
1. 가장 단순 비교 - 경쟁사의 상황과 비교해보기!
- 테슬라, 니오 등 순수 전기차 회사등과
비교는 말이 안되는 상황!! (멀티플 100배?)
- 폭스바겐, GM 등 전기차 준비를 잘하는 기업과 비교
(기존 판매도 잘하고 전기차 등도 착실하게 준비 중)
테슬라가 애플이 될 수 있다면
폭스바겐은 삼성의 위치가 될 수 있다고 생각
현대/기아와 폭스바겐은
지금도 차이가 넘사벽임
(현대/기아가 쫒아 갈 수 있을까?)
현대 - 시총 420억불, '21년 상반기 순익 3.5조,
폭스바겐 - 시총 1,470억불, '21년 상반기 순익 15조,
(GM - 시총 800억불, 상반기 순익 6~7조정도)
현재 상황을 비교해보면
→ 3기업 모두 약 8~10 정도 멀티플 (현대는 8~9배)
이것만 본다면 현대차도 다른데랑 비슷한 것 같은데?
대부분의 자동차 기업들은 멀티플 6.5~10 사이이고
(순수전기차 , 중국 기업 제외)
잘하고 있는 폭스바겐, 도요타정도가 10,
현대가 7.5~8.5정도,
그렇다면 경쟁사 대비해서 그렇게 싼것 같지 않은데
팔아야 할까?
경쟁사의 주가 흐름을 쫒아가자면,
테슬라 - 넘사벽 (이건 뭐...)
폭스바겐, GM - 21년 급상승하여 신고가 행진 중,
현대차, 포드 등 - 작년부터 올랐지만 신고가 X
현대차의 경우 1월에 신고가 갱신 후 하락
그럼 현대차는 폭스바겐이나 GM처럼 신고가가 될까?
아니면 계속 신고가 갱신을 못하고 아래서?
무엇이 그 차이를 만들까?
그리고 최소 얼마 정도까지 주가가 상승 가능?
가장 그럴싸한 방법 중 한개가
메리츠 증권 6월 보고서
(현대차) 시총 vs 순이익을 비교하면
상관계수 91% 정도
즉 현대차 순익이 커지면 시총도 90%이상 같이 상승,
매우 당연한 소리 같지만
이렇게 안되는 경우도 부지기수
12년~14년 순익 9조일 때
최고가 27만원까지 상승, 그 후
이익이 하락하면서
주가도 같이 어마어마하게 하락함
그런데 21년 7.5조,
22년, 23년 약 9조정도를 벌 수 있다면?
12~14년 정도의 이익이 가능하다면
최소 그 때의 주가는 회복할 수 있지 않을까???
그래서 시장의 예상처럼 순익이 증가된다면
지금은 크게 걱정 없이 모아도 되지 않을까?
즉 지속적으로 약 9조 정도의 이익 가능?
→ 최소 전고점 27만원 가능하다?
특히 RV 비중이 50%가 넘어가고 (계속 증가중),
제네시스 매출이 계속 상승하고 있기에
예상치 못한 이슈들만 없다면
무리 없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
그렇다면 예상대로 돈을 벌어서
전고점까지 갈 수도 있다는건 알겠는데
+알파
즉 27만+@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?
그리고 시장에서 바라보는 현대차의 목표가?
계속해서 무엇을 체크하면서 투자해야되는지 등은
다음글로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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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글들에 대한것은 자세하게
너튜브에도 업로드 하였습니다.
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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